Journal Search Engine

View PDF Download PDF Export Citation Korean Bibliography PMC Previewer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Vol.11 No.3 pp.1-12
DOI : https://doi.org/10.12815/kits.2012.11.3.1

Development of an Effectiveness Analysis Tool for Freeway Tollgate Entrance Control

Hwan-Pil Lee*, Il-Soo Yun**, Young-Tae Oh***, Soo-Hee Kim****
*Main author: Korea Highway Corporation Traffic Information Integration Utilization Support Center (OASIS)
**Corresponding author: Assistant Professor, Department of Environmental Construction and Transportation Engineering, Ajou University
***Co-author: Professor, Department of Environmental Construction and Transportation Engineering, Ajou University
****Co-author: Korea Highway Corporation Traffic Information Integration Utilization Support Center (OASIS)
20120109 │ 20120502 │ 20120507

Abstract


This paper aims at developing an active expressway entrance control effectiveness analysis tool which operators can utilize and manage traffic based on current traffic condition. For this, after identifying the current problems of tollgate-based entrance policy being used, a new set of decision element such as congestion index, decision criteria for congestion, and congestion management unit has been proposed together with the procedure of newly developed tollgate control policy. Three key parts developed are traffic condition identification module, tollgate metering module, and travel speed calculation module. Some measures of effectiveness were also identified and the newly developed effectiveness analysis tool produced better result. According to classification of traffic condition by reference speed as 80km/h, the improved tollgate entrance procedure increased 21.5% in average travel speed compared with Do-Nothing case and also increased 8.8% compared with current entrance control method.



고속도로 톨게이트 진입제어용 효과분석 툴의 개발

이 환 필*, 윤 일 수**, 오 영 태***, 김 수 희****
*주저자 : 한국도로공사 교통정보통합활용지원센터(OASIS)
**교신저자 : 아주대학교 환경건설교통공학부 조교수
***공저자 : 아주대학교 환경건설교통공학부 교수
****공저자 : 한국도로공사 교통정보통합활용지원센터(OASIS)

초록


본 연구에서는 고속도로 교통류 관리를 위해 현재 시행중인 톨게이트 진입제어기법에 대해서 교통관리자가 교통상황 의 변동에 따라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톨게이트 진입제어의 효과분석 툴을 개발하였다. 개발을 위해 현재 시행되고 있는 한국도로공사 톨게이트 진입제어기법의 문제점을 진단하여 검지체계, 혼잡판단지표, 판 단기준, 혼잡관리단위를 개선하였고 톨게이트 진입제어를 위한 절차를 수립하였다. 개발효과분석 툴은 개선된 톨게이트 진입제어 시행절차를 구현할 수 있도록 크게 교통상황 진단, 톨게이트 조절, 통행속도 산출 부문으로 구성하였다. 효과분 석을 위해 톨게이트 진입제어과정을 구현한 효과분석 툴을 이용, 분석을 수행하였으며 혼잡기준속도를 80km/h로 적용하 였을 때 톨게이트 진입제어 미시행시 및 기존 한국도로공사방안에 비해 통행속도가 각 21.5%, 8.8% 개선되는 것을 확인 하였다.



    Ⅰ. 서 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첨두시, 주말, 휴일 및 명절 동안 용량을 초과하 는 교통수요 집중현상으로 인하여 고속도로 지․정 체가 빈번히 발생하며, 이로 인해 고속도로 본연의 기능인 이동성 확보에 곤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그간 고속도로 지․정체를 해결하기 위하여 다양 한 고속도로 교통류 관리기법이 국내에 적용되어 왔다. 고속도로 교통류 관리의 대표적인 기법인 램 프미터링은 진입램프에서 교통량을 조절함으로써 고속도로 본선의 이동성을 확보하는 기법으로 다양 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국내에서는 여러 가지 이 유1)로 도입 및 정착이 어려웠다. 또 다른 대안으로 대부분이 폐쇄식으로 운영 중인 국내 고속도로 운 영실태2)를 반영한 미터링 기법인 톨게이트 진입제 어기법도 적용되고 있다.

    톨게이트 진입제어기법은 본선 교통상황에 따라 톨게이트 개방 부스수를 조절, 본선으로 진입하는 교통량을 관리하여 통행환경을 유지하는 방식으로 명절 특별수송기간과 주말 일부 영업소에서 실시하 고 있다. 하지만, 운영기준 및 세부운영기법에 대한 사전연구는 충분하지 않은 시작단계라 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교통관리용 정보수집 인프라는 루 프검지기 위주의 지점수집방식에서 탈피, 전자지불 시스템인 Hi-Pass OBU(On-Board Unit)와 고속도로 본선 노변에 설치된 RSE(Road Side Equipment) 간 DSRC(Dedicated Short Range Communication) 통신을 통한 구간수집방식으로 다변화되고 있다.

    이러한 배경에서 국내 고속도로 운영 특성에 적 합한 톨게이트 진입제어의 시행효과 증진과 다양한 교통정보를 활용한 제어기준, 시행방안, 최적운영방 안 등에 대한 검토가 선행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고속도로 교통관리자가 교통관리 의 사결정시 의사결정도구로 활용할 수 있도록 톨게이 트 진입제어에 대하여 운영방식을 개선하고 제어과 정을 반영, 톨게이트 진입제어에 대한 운영결과를 제공할 수 있는 효과분석 툴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Ⅱ. 선행연구 및 기존사례 고찰

    톨게이트 진입제어는 신호등에 의해 진입량을 조절하는 램프미터링과 달리 요금징수시설인 톨게 이트를 진입조절 시설로 이용하게 되며 대부분의 톨게이트가 진출입 램프에 설치된 폐쇄식 고속도로 에 적합한 기법이다. 고속도로가 폐쇄식으로 운영 되는 국내 및 일본 이외에는 설치사례가 전무한 실 정이고 개방식으로 고속도로가 운영되는 대부분의 국가에서 램프미터링이 적용중이다. 이러한 제한적 인 적용 및 운영으로 직접적으로 연관된 선행연구 및 설치사례는 희소하다고 할 수 있다.

    1. 톨게이트 진입제어 사례 및 기준

    1) 일본사례

    일본 한신고속도로는 1980년대부터 램프미터링 과 톨게이트 진입제어기법을 혼용하여 사용하고 있 으며, 미터링 적용방법은 <표 1>과 같다[1].

    한신고속도로의 진입로 미터링 제어를 위한 세 부사항은 다음과 같으며 제어방식을 설명한 내용은 <그림 1>과 같다[2, 3].

    • 제어기준은 혼잡길이를 사용하며 5단계로 분류

    • 교통류 상태별 톨게이트 부스 개방수를 지점 및 혼잡단계별로 사전정의된 계획에 따라 조절

    • 혼잡상태는 5분마다 지점별 교통량과 점유율로 산출하고 혼잡발생 지점과 길이도 동시에 산정

    • 혼잡 미발생의 차량 headway의 기준은 6초이 며 부스별 통과교통량을 시스템 전송

    • 혼잡 발생시 차량 톨게이트 부스 통과간격 조절

    • 진입램프 최대폐쇄시간은 30분임

    HEROINE(Hanshin Expressway Real-time Observati on-based & INtegrated Evaluator)은 한신고속도로 단 기 교통상황 묘사용 거시 시뮬레이터로 교통수요모 형, 교통류모형, 경로선택모형, 교통제어 모형 등으 로 구성된다. 10초단위 이동차량을 묘사하여 유입 교통량, 통과차량, 구간내 차량, 속도, 점유율, 밀도, 혼잡판단, 톨게이트 대기차량 등을 파악할 수 있다.

    Yukimoto 외(2002)의 연구에서 진입램프폐쇄와 톨게이트 부스제어의 효과를 HEROINE를 통해 분 석한 결과 오사카-이케다선의 오전첨두시 고속도로 본선에서 혼잡발생교통량은 약 10.4%가 감소하고 전체 통행속도는 약 2.7%가 증가하는 것으로 밝히 고 있다[3].

    2) 국내사례

    한국도로공사 일부관리구간에서는 “영업소 진입 교통량 자동조절 시스템”의 명칭으로 2009년 12월 부터 주말 및 명절 특별수송기간에 톨게이트 진입 제어를 실시 중에 있으며 대상 영업소 진입부 정체 및 민원 등을 고려하여 탄력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제어기준은 VDS(Vehicle Detection System : 차량 정보 수집체계로 FTMS(Freeway Traffic Management System)에서 주로 루프검지기를 사용) 지점속도로 추정된 구간별 통행상황이며 제어실시에 대한 최종 확인은 CCTV를 통해 운영자가 지·정체길이를 확 인, 제어조건을 만족할 경우 톨게이트 개수를 조절 하게 된다. 동일 노선내에서 노선전체의 혼잡길이 에 따라 제어 강도를 1, 2단계로 구분하여 운영하며 노선별 세부진입조절 기준은 <표 2>와 같다3)[4].

    대상 톨게이트는 제어방향별로 개수가 틀리며 경부선, 서해안선, 영동선, 중부선 등 하행 15개소, 상행 18개소이다. 전술한 것처럼 VDS 및 CCTV를 통해 전체구간의 지·정체 길이를 합산하여 진입조 절기준을 만족시키는지를 확인하고 조건을 만족시 킬 경우 단계별 제어를 실시한다. 1단계의 경우 입 구차로를 1개 차로 폐쇄하고, 2단계는 2개 차로를 폐쇄한다. 2차로 운영영업소의 경우 최소 운영차로 수 확보를 위해 2단계는 시행하지 않게 된다.

    2008년 명절 특송기간부터 시범적으로 운영되었 으며, 2009년 설연휴 4개 노선 22개 영업소를 대상 으로 실시한 결과 귀성 및 귀경 방향 정체길이를 40~60km 가량 단축시키는 효과를 나타낸 것으로 확인되었다[5]. 임진원(2011)의 연구에서는 교통시 뮬레이터인 VISSIM을 이용하여 톨게이트 진입제어 의 효과를 분석한 결과 1단계 시행시 6백만원/시의 절감효과가 나타났고 2단계 시행시 12백만원/시의 절감효과가 나타나는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6].

    2. 혼잡지표 및 기준

    이승준 외(2008)는 기존에 사용 중인 혼잡 측정 기준의 정리를 통해 교통량기반 측정기준, 통행시 간기반 측정기준, 통행밀도기반 측정기준 등 세 가 지 유형으로 분류하였다[7].

    원제무(2004)는 도시교통시설의 혼잡도를 나타내 는 지표로 속도, 교통시설의 v/c 특성, 자유이동류를 제약하는 차량의 비율 및 제약시간 길이 등을 함께 나타낼 수 있어야 한다고 정의하고 있다[8].

    오오쿠라 이즈미(2007)는 “자동차 전용도로에서 정체검출의 상태량으로서는 평균 속도를 쓰는 경우 가 많다”라고 명시하고 있다[9].

    도로용량편람(2005)에서는 “일반적으로 Level of Service(LOS) E수준과 F수준의 경계는 용량이 된다.” 라고 명시하고 LOS F는 “차량 행렬(queue) 또는 와 해상태(breakdown) 지점의 운행상태를 설명하는 데 사용된다. 도착교통량이 통과교통량보다 많으면 차 량 대기 행렬이 형성된다.”라고 정의하고 있다[10].

    이러한 정의를 토대로 LOS F 이하 상태를 혼잡 상태로 규정할 수 있고 <그림 2>의 속도-교통량 곡 선에 의해 설계속도 100km/h일 때 혼잡상태 기준속 도는 약 80km/h임을 알 수 있다.

    대부분 교통관리시스템에서는 교통정보수집수단 의 1차 수집 정보 중 산출이 편리한 평균통행속도 를 주로 사용하고 있다. 국내의 경우 평균통행속도 에 따라 정체, 서행, 소통원활 3단계로 소통상태를 구분하고 있으며 세부사항은 <표 3>과 같다.

    일본 도로공단에서도 통행속도 기반으로 혼잡을 “통행속도 40km/h 이하로 저속 주행하는 상태”로 정의하고 “정지 및 발진을 반복하는 차량대기행렬 의 규모가 1km 이상이고 15분 이상 지속되는 상태” 와 같은 혼잡 길이를 통한 기준이 추가되어 있다.

    Ⅲ. 톨게이트 진입제어 효과분석 툴 개발

    1. 현 톨게이트 진입제어방식의 개선

    톨게이트 효과분석 툴에서는 기본적으로 현재 운영하고 있는 진입제어기법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개선사항을 반영하여 구성하도록 하였다.

    기존 진입조절기준은 서행 및 정체 발생구간 길 이이며 교통패턴이 변동되거나 기존 패턴을 따르지 않는 교통현상이 발생하였을 때에는 적용이 어려운 문제가 있다. 또한 대상구간의 전체 서행길이 및 정 체길이를 지표로 사용할 경우 다음과 같은 문제점 이 발생할 여지가 있다.

    첫째, VDS 지점속도를 기초자료로 IC(JC)~IC(JC) 의 제어구간 공간평균속도를 추정하는 현 방식에서 는 지점기반변수를 공간기반변수로 변환해야 하며 공간기반 변수 또한, 속도에서 서행 및 정체길이로 변환하여야 하므로 최종 변환된 제어변수가 구간의 교통상황에 대한 대표성을 나타내기가 어렵다.

    둘째, 제어구간별 서행 및 정체길이가 아니라 전 체 제어구간의 서행 및 정체길이를 산출하여 제어 기준과 비교를 수행하므로 특정지점에 혼잡이 발 생, 파급되어 제어기준까지 도달 전에는 제어 실시 가 이루어지지 않으므로 상습정체구간 및 특정지점 혼잡발생시 국지적인 제어가 불가능하다.

    셋째, 세부적인 혼잡판별 기준을 혼잡상태 변이 의 이론적 속도인 80km/h보다 낮은 70km/h를 사용 하고 있다. 속도기준은 그간 운영 경험치이며 이러 한 기준 적용시에는 교통류의 혼잡상태로의 변이 이후에 제어가 실시되므로 빠른 대응이 어렵다.

    자료수집 측면에서도 신뢰도가 저하된 VDS 수 집 자료를 근간으로 최종적으로는 CCTV를 통한 운 영자 육안 확인자료를 이용하므로 제어 전과정을 자동화, 시스템화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운영자측면에서도 제어를 실시할 때 진입제어에 따른 교통상황 변화를 확인할 수 있는 의사결정용 정보 없이 직관적인 운영을 해야 하므로 책임소재 로 인한 소극적 대응이 발생할 소지가 있다.

    이러한 전반적 문제점을 개선하고 운영자에게 톨게이트 진입제어시 교통류변화에 대한 정보를 제 공할 수 있는 효과분석 툴을 개발하였고 개발된 효 과분석 툴에는 다음 사항을 개선하였다.

    • 기존 혼잡길이에서 통행속도로 제어기준의 변경 및 제어기준속도 변경

    • 신뢰성 높은 수집매체로 수집수단 변경

    • 관리구간을 노선단위에서 IC~IC로 세분화

    • 혼잡길이에 따라 제어강도를 조절

    2. 효과분석 툴의 구성

    1) 효과분석 툴 기능구성

    기존 톨게이트 진입제어 방식의 개선내용이 포 함된 효과분석 툴을 교통상황 진단, 톨게이트 조절, 톨게이트 조절에 따른 통행속도 산출 등 3개 부문 으로 구성하였다.

    2) 효과분석 툴의 톨게이트 진입제어 절차

    효과분석 툴에서 구현한 톨게이트 진입제어절차 는 <그림 3>과 같으며 관리구간의 교통상황검지 및 제어조건 만족여부 판단, 제어조건 만족시 진입제 어 실시 등의 기본적 절차는 기존모형과 동일하다.

    3. 교통상황 진단부문 세부구성

    1) 혼잡지표 및 교통정보수집매체 선정

    효과분석 툴의 혼잡지표 선정을 위한 기본 전제 는 “수집 및 가공이 용이하고, 이해 및 인식이 쉬우 며 현재 FTMS에서 가장 활발히 사용되어 혼잡상황 의 분류가 가능”이며 이러한 조건을 만족시키는 구 간통행속도를 혼잡지표로 선정하였다.

    현재 FTMS에서 사용되고 있는 구간통행속도 수 집매체는 VDS와 Hi-Pass용 RSE를 이용한 방식이 있 다.4) 수집정보 신뢰성이 확보되지 않을 시 교통상황 파악이 어렵고 제어 효과가 반감되게 되므로 구간 통행속도 산출을 위해 실측조사자료와 매체별 산출 자료의 비교를 통한 신뢰성 검증을 실시하였다.5)

    신뢰성 검증 결과 잦은 고장과 낮은 신뢰성을 나 타내는 VDS를 대체할 수 있는 Hi-Pass용 RSE를 통 한 수집방식을 정보수집매체로 선정하였다.

    2) 제어단위 구성

    기존 노선단위 톨게이트 진입제어방식의 문제점 을 보완하기 위해서 제어단위를 IC to IC(JC)를 기 본으로 단위(Congestion Zone, 이하 ConZone)별로 혼잡관리를 실시하도록 구성하였다. 구성방안은 <그림 4>와 같다.

    3) 교통상황 진단모형

    효과분석 툴의 교통상황 진단부문은 교통류 상 태를 파악하기 위한 부문으로 세부적으로 단구간 검지모형과 다구간 검지모형으로 구성하였다.

    단구간 검지모형은 ConZone별 교통상태 및 혼잡 의 시간적 변화를 파악하기 위한 모형이다. 다구간 검지모형은 단구간 검지모형의 검지결과를 기반으 로 ConZone 결합을 통해 혼잡의 공간적인 정도를 파악하기 위한 모형이다.

    단구간 검지모형의 교통상태 파악은 하이패스용 RSE 수집자료의 5분 통행속도로 산출하며 교통류 상태 기준은 <표 5>와 같이 도로용량편람상의 이론 적 기준속도인 80km/h를 사용하였다.

    다구간 검지모형은 단구간 검지모형 조합을 통 해 노선전반의 교통상태를 파악하는데 사용되며 단 구간 검지모형 교통상태 분류결과를 입력자료로 한 다. 즉, 혼잡파급효과를 파악하기 위한 모형으로서 혼잡파급에 따른 교통류 상태 악화를 방지하기 위 해 제어가 필요한 조건을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 2개 이상 연속구간이 Status 2일 때 각 구간의 Status를 2에서 3으로 1단계 증가(정체상태의 공간적 파급방지를 위한 제어실시조건)

    • 3개 이상 연속구간이 Status 1일 때 각 구간의 Status를 1에서 2로 1단계 증가(서행상태의 공 간적 파급방지를 위한 제어실시조건)

    단구간, 다구간 교통류 상태를 파악한 최종 결과 는 운영자에게 Congestion Map형태를 통해 제공하 게 되며 톨게이트 조절을 위한 기준자료로 활용된 다. Congestion Map에서 가로축은 공간, 세로축은 시간을 나타내므로 세로축을 통한 세부구간의 시간 별 교통 상태변화와 가로축을 통한 특정시간대 발 생하는 혼잡구간 및 혼잡길이 등의 부가적인 자료 를 파악할 수 있으며 예시는 <그림 5>와 같다.

    4. 톨게이트 조절부문 세부구성

    1) 제어시행방식

    톨게이트 용량과 이용률이 적은 경우 진입제어 를 실시하더라도 본선에 대한 진입제어 효과가 미 비하여 제어의 실효성이 떨어진다. 또한, 진입제어 를 시행함에 있어 고속도로 진입이 불가능한 이용 자의 불만도 함께 고려해야할 사항이다.

    제어시행방식은 관리구간 내 전체 톨게이트를 대상으로 하는 일괄시행방식과 필요한 톨게이트만 제어하는 일부시행방식으로 구분된다. 본 연구에서 는 수요조절 능력이 낮은 톨게이트를 제외하고, 비 제어 톨게이트를 대안 경로로 활용할 수 있는 일부 시행방식을 채택하였다.

    2) 대상톨게이트 선정

    일부 시행방식에서는 관리구간 톨게이트 중 필 요한 톨게이트에 대해서만 제어를 실시하므로 진입 제어 대상 톨게이트를 선정할 필요가 있다.

    대상 톨게이트 선정을 위해서 톨게이트 용량과 이용률(분석기간 동안 최대진입교통량7)/용량)을 변 수로 군집분석(Cluster Analysis)을 통해 톨게이트를 분류하였으며 군집분석을 위한 통계분석프로그램 은 PASW Statistic 18(SPSS)을 사용하였다.

    이용률에 따라 3개 유형으로 톨게이트 그룹을 분 류하였으며 이용률이 높은 그룹과 보통인 그룹만을 제어대상 톨게이트에 포함하였다. 하지만, 이용률이 보통인 그룹 중 TCS 차로가 1차로인 경우 진입제 어가 불가능하므로 대상에서 제외하였다.

    진입제어가 실시되고 있는 경부선 하행 서울~남 이JC 구간에 대한 대상톨게이트 선정결과는 비교는 <표 6>과 같다.8)

    기존방안에서 대상톨게이트인 기흥 TG는 설치 차로수에 비해 적은 통과교통량으로 이용률이 낮은 그룹에 속하였다. 이런 경우 제어를 실시하더라도 제어의 영향력이 미비하고 제어효과가 반감되므로 본 연구의 대상톨게이트 선정결과에서는 제외하였 다. 반면 청원 TG는 분석결과 이용률이 보통인 그 룹에 포함되어 대상 톨게이트에 포함되었다.

    3) 관리구간별 제어 대상 톨게이트의 지정

    ConZone은 기본 제어단위로서 제어대상 톨게이 트는 해당 Conzone의 시작노드에 위치한 톨게이트 로 설정한다. 하지만, 일부 시행방식에서 ConZone 과 제어대상 톨게이트 관계가 1:1대응이 불가능하 므로 ConZone별로 대상 톨게이트를 매칭할 필요가 있다. ConZone의 시작노드에 JC(신갈JC~수원IC)가 포함된 경우나 ConZone(기흥동탄IC~동탄JC)에 대상 톨게이트가 없을 경우 가장 가까운 상류부 톨게이 트를 매칭하였다. 제어대상 톨게이트를 매칭한 결 과를 TG Matching table이라 하며 <표 7>과 같다.

    4) 톨게이트 조절 방안

    톨게이트 조절은 해당 ConZone의 교통상황 (Status)에 따라 개폐되는 부스수가 결정된다. 교통 류 상태별 조절 부스수의 산정은 <표 8>과 같다.

    톨게이트 폐쇄를 피하기 위해 TCS 차로는 최소 1개 이상 운영하며 제어단위는 1개차로로 설정하였 다. 본선진입교통량은 개방 부스수에 따라 TCS 차 로별 용량을 기준으로 산정되도록 구현하였다.

    5. 통행속도 산출부문 세부구성

    진입제어시에는 본선 진입교통량 변동과 본선 통행속도가 변화하며 효과분석 툴에서 제어시행효 과의 확인을 위해서는 변동되는 교통량에 따른 교 통류 상태를 피드백하는 기능이 필요하다. 이를 위 해 Greenshields 모형으로 통행속도 산출모형을 구 성하였다. Greenshields 모형은 사용이 간단하고 연 속교통류의 형태를 잘 나타내며, 넓은 범위에 걸쳐 만족스러운 적합성을 나타낸다[11].

    Greenshields 교통량-속도 관계식을 모형 종속변 수인 속도를 기준으로 정리하면 <식 1, 2>와 같다.

    q = k j ( u u 2 u f )
    (1)

    u = u f 2 ± u f 2 4 u f k j q
    (2)

    여기서,

    • kj = jam 상태의 임계치

    • uf = 자유류 상태의 통행속도

    • u = 통행속도 (km/h)

    • q = 교통량 (vph)

    모형식 수립을 위한 교통량-속도관계에 대한 기 초분석은 VDS 자료9)를 토대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오산IC~안성JC구간을 제외하고 대부분 구간에서 자유류 및 안정류에서 강제류로 전이시 교통류가 와해되는 현상이 발생하므로 정상교통류 에서 혼잡교통류로 전이과정이 발생하는 오산IC~안 성JC 구간 데이터를 기준자료로 활용하였으며, 해 당 구간의 교통량-속도관계는 <그림 6>과 같다.

    <그림 6>에서 보듯이 정상 및 혼잡교통류의 기 준 속도는 약 80km/h에서 나타나며, 정상교통류와 혼잡교통류가 비대칭을 나타내고 있다. 따라서 속 도산출모형은 Greenshields 모형을 기본으로 하되, 정상교통류와 혼잡교통류의 모형식을 차별화한 2-Regime 모형으로 구성하였고 기본모형 구성 후 ConZone별로 모형식을 조정하였다.

    제약조건인 제곱근에 의한 허수 발생을 방지하 고자 해당 도로의 최대교통량을 설정, 이에 따라 kj 값을 조정하였고 산출식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 해 조정계수 α를 추가하였다.

    최종 속도-교통량 관계식은 <식 3>과 같다.

    u = α × ( u f 2 ± u f 2 4 u f k j q )
    (3)

    6. 기타부문

    1) 네트워크 구성

    노드는 IC 및 JC에 해당하는 Model Node와 톨게 이트를 표현하기 위한 Tollgate node로 구분하고 속 성에 처리용량 개념인 Limit Volume을 부여하여 대 기행렬 산출시 활용하였다. 링크는 유입링크인 Input Link와 유출링크인 Output Link로 구성하였다.

    2) 기타 기능 구성

    효과분석 툴은 크게 제어부와 네트워크 구조부, 진입교통량 조절부, 결과화면으로 구성되며, 네트워 크 관계 및 기하구조, 교통량 등의 입력자료는 별도 의 파일을 통해 작성한다. 효과분석 툴의 실행화면 은 <그림 7>과 같다.10)

    Ⅳ. 적정성 검증 및 개선방안 효과분석

    1. 효과분석 툴 적정성 검증

    효과분석 툴의 경우 현실상황을 모사할 수 있는 능력이 우선되어야 하므로 본 연구에서 개발한 효 과분석 툴에 대한 적정성 검증을 실시하였다.

    적정성 검증을 위하여 수집매체별 신뢰도 분석 시 활용하였던 2010년 4월 3일 토요일 07~12시, 서 울TG~안성JC 구간의 주행속도 실측조사 자료와의 비교를 수행하였다.

    분석은 IC~IC(JC) 구간인 ConZone별 5분 단위 통 행속도를 비교하였으며 분석결과 평균절대오차 (MAE : Mean Absolute Error)는 전 구간 평균 약 9.09%로 일정수준 이상의 현실모사력을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2. 개선방안 효과분석

    1) 분석조건

    일정수준 이상의 현실모사력을 나타내고 있는 효과분석 툴을 토대로 톨게이트 진입제어 미시행시 와 기존의 한국도로공사 진입제어기법, 그리고 본 연구에서 제시한 개선방안이 반영된 기법에 대한 비교 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구간은 경부고속도로 하행선 서울TG~안성 JC구간이며 분석시간은 2010년 4월 3일 토요일 07~12까지 총 5시간이다.

    기존 한국도로공사 진입제어기법과 본 연구에서 제시한 개선방안의 경우 상이한 점이 존재하므로 다음과 같은 가정 및 전제조건을 통해서 가능한 동 일한 기준에서 분석하였다.

    • 효과적인 연구를 위해 분석구간을 고속도로 본선과 톨게이트 인근으로 한정(하류부 교차 로 미포함)

    • 한국도로공사방안의 제어기준을 적용시키기 위해 기존기준에서 전체구간대비 혼잡구간의 비율을 산정, 혼잡기준길이를 재산정

    • 톨게이트 부스는 전체 개방상태이며 상하행 비율은 램프교통량을 통해 조사한 비율적용

    • 기흥 IC 진출교통량은 기흥동탄 IC로 진출11)

    • 상습혼잡구역(서울TG~기흥IC)은 대상 및 상류 부 톨게이트 등 총 2개 톨게이트를 ConZone에 할당하고 상습혼잡구역이외의 톨게이트는 1:1 할당

    • 한국도로공사방안의 경우 기흥TG 포함하고 혼 잡기준속도도 80km/h로 설정

    • 서울TG~수원IC 구간의 실질적인 제어를 위해 서 Mainline Metering 개념에서 서울 TG도 제 어대상에 포함

    • 서울TG의 경우 혼잡관리를 위해 개폐되는 부 스의 수를 2개 단위로 조정

    2) 분석결과

    효과분석 툴을 통한 분석결과 개선방안과 톨게 이트 진입제어 미시행시와 비교했을 경우 약 21.5% 의 통행속도가 개선된 것으로 분석되었다. 기존 한 국도로공사 진입제어방안과 개선방안을 비교한 결 과 통행속도 개선율은 약 11.7%로 나타났다.

    세부적으로 가장 높은 개선율을 나타내는 구간 은 수원IC~기흥동탄IC 구간이며 가장 높은 통행속 도를 나타내는 구간은 서울IC~신갈JC로 평균 통행 속도 85.2km/h를 나타내고 있다.

    톨게이트 진입제어 미실시와 개선방안, 기존 한 국도로공사 톨게이트 진입제어시의 통행속도 분석 결과는 <표 9> 및 <그림 8>과 같다.12)

    대부분의 통행여건 개선은 서울 TG~기흥동탄IC 구간에서 나타났고 이러한 결과는 해당 구간이 높 은 본선교통량과 높은 진입교통량을 나타내기 때문 으로 분석된다. 즉, 제어 실시 전 높은 본선진입 수 요교통량은 진입이 제한되어 톨게이트 외부에서 대 기하게 되고 간선도로 지체상황은 빠르게 악화 및 혼잡지점이 고속도로 본선에서 간선도로로 이동하 게 되는 결과를 가져오게 된다.

    이러한 현상에 대해서는 연구의 한계로 수행하 지 못한 고속도로 톨게이트 진입제어와 간선도로 신호제어전략을 아울러 평가할 수 있는 네트워크 최적화 측면에서의 분석이 요구되어진다.

    Ⅴ.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본 연구는 고속도로에서 빈번하게 발생하는 혼 잡을 해소하기 위한 미터링 기법 중 톨게이트 진입 제어기법에 대해 제어시행효과를 증진하고 교통류 관리를 위한 의사결정과정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 는 톨게이트 진입제어의 효과분석 툴을 개발하고 현행 톨게이트 진입제어기법을 개선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하였다.

    현 톨게이트 진입제어를 개선하기 위해 제어변 수 및 세부기준, 정보수집매체, 관리의 공간적 단위, 운영방식 등을 개선하였고 이를 효과분석 툴에 구 현하여 미시행시, 기존 한국도로공사 진입제어 방 안, 개선방안에 대한 효과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동일 조건에서 미제어시와 한국도로 공사 기존 톨게이트 진입제어방식보다 개선방안이 효과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폐 쇄식으로 운영되는 국내 고속도로 환경에서 필수적 인 진․출입 시설을 이용하는 톨게이트 진입제어의 시행은 통행속도 개선 효과를 가져올 수 있으며 국 내 고속도로 특성이 반영된 적합한 관리기법이라 추론할 수 있다. 즉, 고속도로 교통류 관리를 위해 서 톨게이트 진입제어의 시행은 지속적으로 필요하 며 전반적인 통행여건 개선을 위한 적용범위의 시․ 공간적 확대와 상습혼잡구간의 해소를 위한 특정구 간 상시적용 등과 같은 적극적인 검토가 요구된다.

    본 연구효과를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추가연구가 필요하며 관련항목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첫째, 데이터 연계로 수집되는 단기예측교통량을 개발 모형내에서 예측할 수 있는 기능이 필요하다. 예측기능이 확보되면 가까운 장래의 교통류 관리에 대한 모의실험결과를 확인할 수 있음으로 교통류 제어시행을 위한 의사결정지원이 가능하다.

    둘째, 톨게이트 진입제어기법의 한계인 톨게이트 진입교통량의 방향별 수요를 확인하기 위한 수단의 설치가 필요하다. 현 톨게이트 진입제어방식에서는 제어방향 및 타방향 차량도 포함됨으로써 진입제한 및 대기행렬의 증가 현상 등이 발생한다. 이러한 문 제점은 향후 램프상 검지기 설치를 통해서 개략적 인 방향별 통행수요를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을 경우 제어방식에 이를 반영하여 해결할 수 있으며 이러한 방안에 대한 연구 역시 추가로 필요하다.

    셋째, 개별차량의 특성이 반영된 보다 정밀한 수 준의 Microscopic Simulator의 개발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효과분석 툴은 진입제어에 대한 기초적 인 기능을 수행하는 툴로서 그 한계가 분명히 있다.

    넷째, 연구의 한계상 고속도로 본선의 교통류 관 리효과 극대화를 목표로 수행하였으며 톨게이트 진 입제어의 효과를 배가시키기 위해서는 간선도로 대 기행렬을 조절하면서 고속도로 본선 교통류 관리를 수행할 수 있는 간선도로 및 고속도로 연계제어전 략, 최대제어시간, 본선부 교통상태와 톨게이트 이 용수요에 따른 동적제어 등에 대한 심도 깊은 연구 가 필요하다.

    Figure

    KITS-11-3-1_F1.gif

    Entrance Control Method of Hanshin Expressway

    KITS-11-3-1_F2.gif

    Congestion Classification in KHCM

    KITS-11-3-1_F3.gif

    Tollgate Entrance Control Process

    KITS-11-3-1_F4.gif

    Effectiveness Analysis Tool Control Unit

    KITS-11-3-1_F5.gif

    Example of Congestion Map

    KITS-11-3-1_F6.gif

    Relation between Volume and Speed of Osan IC~AnsungJC

    KITS-11-3-1_F7.gif

    Layout of Effectiveness Analysis Tool

    KITS-11-3-1_F8.gif

    Results of Congestion Map

    Table

    Metering Method For Hanshin Expressway

    Tollgate Entrance Control Criteria for Each line of Korea Expressway

    Congestion Definition for each Agency

    Specific Description for Effectiveness Analysis Tool of Each Parts

    Traffic Condition Criteria for Each ConZone Detection Model

    Selectin Result for Subject Tollgate

    Example of TG Matching Table

    Control Criteria for Traffic Condition

    Analysis Results of Effectiveness

    Reference

    1. Toru Takkahashi(1994), Institutional Design for IVHS in Osaka : Applying the Concept of ISTEA in Japan, Master Thesis,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pp.26-27
    2. 한국도로공사(2009), 고속도로 RMS 타당성 조사 연구, 한국도로공사
    3. Takehiko YUKIMOTO et al.(2002), “Evaluation of On Ramp Metering on Hanshin Expressway Using Traffic Simulator(HEROINE),” Proceeding of 9th ITS World Congress
    4. 팽우선(2010), “고속도로 영업소 진입교통량 조절 시행,” 도로정책 Brief 27, 국토연구원
    5. 이승준(2009), 고속도로 미터링 적용방법 및 효 과분석에 관한 연구, 아주대학교 ITS 대학원 석 사학위논문
    6. 임진원 외(2011), “고속도로 영업소 미터링 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 ITS학회논문지, 제10권 제4호, pp.1-10
    7. 이승준 외(2008), “소통관리 지표 개발을 위한 기존 혼잡지표의 국내 적용성 평가 연구,” 한국 도로학회 논문집, 10(3), pp.119-128.
    8. 도철웅(2004), 교통공학원론(), 청문각
    9. 오오쿠라 이즈미(2007), 교통공학, 동화기술
    10. 대한교통학회(2001), 도로용량편람, 대한교통학회
    11. Daniel L. Gerlough et al.,(1975), Traffic Flow Theory; A Monograph, Special Report 165,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저자소개

    • 이 환 필 (Hwan-Pil Lee)
    • 2011년 2월 : 아주대학교 교통공학 박사
    • 2005년 3월 ~ 2012년 2월 : 아주대학교 교통연구센터(ATRI) 연구원
    • 2003년 2월 : 아주대학교 교통공학 석사
    • 2012년 2월 ~ 현 재 : 한국도로공사 교통정보통합활용지원센터(OASIS)

    • 윤 일 수 (Il-Soo Yun)
    • 2006년 1월 : University of Virginia 교통공학 박사
    • 1995년 2월 : 한양대학교 일반대학원 교통공학 석사
    • 1993년 2월 : 한양대학교 도시공학과 학사
    • 2009년 9월 ~ 현 재 : 아주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조교수

    • 오 영 태 (Young-Tae Oh)
    • 1989년 1월 : Polytechnic University 교통공학 박사
    • 1985년 1월 : Polytechnic Institute of New York, 교통공학 석사
    • 1993년 3월 ~ 현 재 : 아주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교수

    • 김 수 희 (Soo-Hee Kim)
    • 2007년 8월 : 아주대학교 교통공학 박사
    • 1999년 3월 : 아주대학교 교통공학 석사
    • 2002년 3월 ~ 2011년 5월 : 아주대학교 교통연구센터(ATRI) 연구원
    • 2011년 6월 ~ 현 재 : 한국도로공사 교통정보통합활용지원센터(OASIS)

    Footnote

    • 올림픽대로, 내부순환로 등에서 엇갈림구간, 기하구조불량, 과다 위반에 의한 효율성 저하, 불만가중 등으로 적용에 실패. 2009년 12월 장수, 중동, 송내IC에 실시중임
    • 2012년 1월 현재 개방식 톨게이트는 13개소, 234차로(하이 패스차로포함), 폐쇄식 톨게이트는 304개소, 2330차로(하 이패스 차로포함)가 운영 중에 있음
    • 2010년 12월 기준
    • 또 다른 구간정보수집매체로 TCS(Toll Collection System)가 있으나 요금징수전용매체로 FTMS에서 활용도가 낮으며 자료의 접근이 어려우므로 연구의 검토대상에서 제외
    • 현장조사는 2010년 4월 3일(토) 06~13시, 경부고속도로 서 울TG~오산IC구간(하행)에서 실시. 평균통행속도주행법으 로 주행한 시험차량의 GPS 로그파일과 VDS 및 하이패스 RSE 구간통행속도를 분석결과 실측자료 대비 오차율이 VDS는 약 29.8%, 하이패스 RSE는 약 12.8%로 분석됨.
    • 단구간 검지모형에서 Status 3는 진입제어를 실시하여도 혼잡이 지속되는 경우로서 동일 ConZone의 Status가 연속 적으로 2주기 이상일 시 Status 3에 해당됨
    • 2010년 4월 한달 동안의 서울TG-청원TG구간 TCS(하이패 스를 제외한 기존 요금징수방식) 차로 최대진입교통량 자 료와 하이패스 및 TCS 차로수 자료를 통해 분석하였음
    • 동일한 구간에 대해서 군집분석을 통해서 대상톨게이트 선정결과를 비교하였으며, 실제 분석 시에는 서울TG~ 안성JC 구간 내의 톨게이트만을 대상으로 함
    • 혼잡 발생이 예상되는 5월 1달간의 주말 VDS 자료를 활 용하여 ConZone별 교통량-속도관계 그래프를 확인하였으 며, 차종분류는 실시하지 않았음
    • 효과분석 툴은 Delphi를 통해 구현
    • 기흥IC(하행)의 경우 현재 진출램프만 위치하므로, 네트 워크 구성시 기흥IC는 별도로 구현하지 않고 진출교통량 은 기흥동탄IC에 포함
    • 효과분석 결과는 5시간 전체를 평균한 결과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