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기존 도로 인프라에 대한 이용 효율성을 극대화 하고 운전자 편의의 교통 정보제공 및 각종 교통 문제를 해결하고자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경 쟁적으로 ITS(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기술 을 도입하고 시제품들을 개발하고 있다[1-2]. 이러 한 ITS 기술에서의 핵심은 빠르고 정확한 교통정보 를 필요한 사용자에게 전달하는 것이다. 즉, 주행 중인 차량이 다른 차량과 통신을 하거나 주변 인프 라는 통해 인터넷 망에 실시간 접속할 수 있도록 기술을 지원함으로써 도로교통 정보, 응급서비스, 경로안내, 안전운전 지원, 자동요금징수, 각종 낙하 물 검지 등의 다양한 텔레매틱스 관련 서비스 제공 이 가능하다[3]. 이러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서는 먼 저 노변에 설치된 기지국 및 각종 센서들로부터 도 로 교통상황과 정보를 실시간 수집하여 서버에 저 장한다. 각종 교통 정보를 필요로 하는 운전자들은 주변 인프라를 통해 서버로부터 필요한 정보를 내 려 받는다. 이러한 ITS 서비스를 위해서는 주행차 량이 노변에 설치된 통신 인프라와 통신하는 V2I(Vehicle to Infra) 네트워킹 기술과 서비스를 끊 김없이 유지하기 위한 핸드오버 기술이 매우 중요 하다. V2I 통신으로 IEEE802.11p 기반의 WAVE (Wireless Access in Vehicular Environments) 통신 기 술이 널리 사용된다[4]. 본 논문에서는 WAVE 통신 장치에 적용된 핸드오버 기술이 어떻게 연구되어 왔는지 살펴보고 추가적으로 필요한 연구 분야에 대해 시험한 결과를 제시한다.
대체로 현재까지 WAVE 통신환경에서의 핸드오 버 관련 논문들은 핸드오버 지연시간을 최소화하기 위한 연구가 많이 진행되었다. 핸드오버 지연시간 에 민감한 서비스들을 지원하기위해 빠른 핸드오버 를 위한 메커니즘이 제안되었고[5], 주변 차량들로 부터 핸드오버 정보를 취득하거나 기지국의 위치정 보와 주행차량의 이동 방향정보 등을 이용하여 핸 드오버 지연시간을 줄이는 방식과 애드 혹 통신을 통해 패킷 손실을 줄이는 방식도 연구되었다[6,7]. 제어채널과 서비스 채널을 운용하는 멀티채널 환경 에서 L2 레벨에서의 핸드오버 성능을 실제 필드에 서 측정하거나 기존 IEEE802.11 프로토콜에서 기지 국 스캐닝 회수와 전송속도를 적응적으로 대처하여 신속하고 정확한 핸드오버를 구현하고 필드에서 측 정한 연구한 결과도 발표되었다[8,9]. 핸드오버의 다양한 모델링을 통해 모의시험 통한 성능분석을 하거나 기존 방식보다 채널 사용에 대한 효율성을 증대시킨 WPCF(WAVE point coordination function) 방식을 제안하여 V2I 핸드오버를 모의실험 한 연구 결과도 제시되었다[10,11]. 유럽에서 진행되고 있는 CVIS 프로젝트에서는 IPv6 ITS 네트워크 테스트베 드를 구축하여 기지국의 신뢰도 메트릭(metric)을 이용한 ITS 기지국간 핸드오버 및 ITS 기지국과 2G/3G망과의 핸드오버를 시험하였다[12].
실제 환경에서 핸드오버 모델은 훨씬 복잡하며 핸드오버가 발생하는 경계지역에서는 양쪽 기지국 으로부터 전송된 신호의 크기가 비슷하여 핸드오버 핑퐁 문제가 심각하게 발생한다. 고속주행 시 WAVE 통신환경에서 발생하는 핸드오버 핑퐁문제 에 대한 연구와 실제 필드에서 검증한 연구가 현재 까지 미진한 상태이다. 본 논문에서는 실제 구현 가 능한 간단한 핸드오버 알고리즘에서 실제 필드에서 발생하는 핸드오버 핑퐁현상을 현저하게 줄이거나 없애기 위한 최적의 핸드오버 파라미터 값을 찾아 내고 다양한 값에 따른 핸드오버 성능의 변화를 분 석한다.
본 논문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2장에서는 임베 디드 시스템에 탑재되는 핸드오버 알고리즘을 소개 한다. 3장에서는 실제 필드의 시험 조건을 설명하 고 다양한 조건에서 측정한 핸드오버 성능을 분석 한다. 4장에서는 본 논문의 결론을 제시한다.
Ⅱ. WAVE 핸드오버 알고리즘
본 절에서는 실제 임베디드 시스템에 사용된 핸 드오버 알고리즘, 관련 파라미터 그리고 동작을 설 명한다.
1. 구현된 알고리즘에 사용된 파라미터 정의
본 논문에서 제시하는 핸드오버 알고리즘은 크 게 <그림1>에서 설명되는 4가지의 파라미터와 입력 신호의 고주파수 성분을 제거하기위해 사용되는 LPF의 계수를 포함하여 모두 5가지를 사용한다.
<그림1>은 주행하는 차량이 기지국 (A)지점에서 기지국 (B)지점으로 옮겨갈 때 두 기지국의 경계선 에서의 수신신호세기(RSSI)의 변화를 가정한 것이 다. 기지국(A)의 수신신호세기 RSSI(A)는 시간에 따 라 점진적으로 감소하며 전파 홀(hole)이나 전파 간 섭에 의해 Tg 시간동안 전파의 세기가 급격히 감소 할 수 있다. Tg는 전파세기의 급격한 감소 시간 동 안 엔트리(entry)를 삭제하지 않고 유지하는 시간이 며 Tg 시간 경과 후에도 신호가 들어오지 않으면 해당 기지국의 정보를 time-out 처리를 하고 엔트리 에서 삭제한다. 기존의 감소하는 기지국 신호의 세 기와 새롭게 증가하는 기지국 신호의 세기 차이를 SR로 정의한다. 차량에 수신되는 기지국의 신호들 중에서 핸드오버를 위한 후보 엔트리로 등록되기 위해서는 최소 신호세기 값인 STH를 만족해야 한 다. 마지막으로 핸드오버 결정은 Ta 시간 주기 마다 수행한다.
또 하나의 설계 파라미터로서 LPF(Low Pass Filter)의 계수 f가 있다. 차량 통신 장치로 수신되 는 신호의 크기는 간섭신호와 주변 환경에 의해 급 격하게 변화하는데 이러한 고주파수 성분을 제거하 기위해 LPF를 사용한다. 이상 5가지의 파라미터는 아래 절에서 설명되는 핸드오버 알고리즘에 중요한 설계 요인으로 작용한다.
2. 구현된 알고리즘의 동작 원리
본 논문에서 구현된 핸드오버 알고리즘을 의사 코드(pseudo coding) 형태로 <그림2>와 같이 설명한 다.
주행차량은 주변 모든 기지국으로부터 100ms 주 기마다 WSA 신호를 수신한다. 수신 신호의 세기는 주파수 특성, 주변 장애 환경 그리고 신호 간섭 등 에 의해 다중경로 신호로 인한 고주파 성분을 갖게 되어 올바른 핸드오버 동작을 방해하게 된다. 따라 서 입력신호는 <그림2>에 있는 평균 RSSI 수식처 럼 LPF를 수행한다. 이때 LPF 계수인 f 값은 0보다 크고 1보다 작은 값을 가지며 값이 1에 가까울수록 아주 협착한 LPF의 특성을 갖는다. Rssi(RSU)t는 현 재 t 시간에 입력된 기지국(RSU)의 RSSI 값을 의미 하며 RssiAvg(RSU)t는 t 시간의 평균 RSSI값, 즉 LPF 의 출력신호가 된다. 매 Ta 시간 주기 마다 새로운 기지국(RSUnew)이 현재 통신하고 있는 기지국 (RSUcurrent)보다 SR 만큼 큰지를 판단하고 새로운 기 지국(RSUnew)으로 핸드오버를 수행할 지를 결정한 다. Ta 시간 주기를 길게 하면 최적의 시간에 핸드 오버를 하지 못하는 핸드오버 지연시간이 커진다. 하지만 너무 짧게 하면 신호가 혼잡 구역에서는 핸 드오버 핑퐁현상이 빈번히 발생함으로 오히려 시스 템의 성능을 열화 시키게 된다. Tg 시간동안 기지국 으로부터 신호가 입력되지 않으면 차량에 탑재된 통신장치는 해당 기지국의 엔트리(entry)를 삭제한 다. Tg 시간을 길게 하면 전파 홀(hole)등의 문제를 잘 극복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너무 길게 시간 을 설정 할 경우 통신장치가 관리하는 기지국 엔트 리 수가 증가함으로 시스템의 메모리 사용이 급격 히 늘어나는 단점이 존재한다. 마지막으로 새로운 기지국(RSU)로부터 입력되는 WSA의 신호세기가 STH보다 클 경우 통신장치는 새로운 기지국으로 등 록하고 정보를 관리한다.
Ⅲ. 핸드오버 성능 분석
이 장에서는 앞 절에서 설명한 핸드오버 알고리 즘을 임베디드 통신장치에 구현하여 실제 필드에서 시험한 결과를 설명한다. 먼저 시험 필드의 조건과 환경을 설명하고 실제 필드에서 측정한 결과를 분 석한다.
1. WAVE 핸드오버 시험환경
핸드오버 시험은 실제 시험 고속도로에서 진행 되었다. <그림3>에서처럼 기지국(RSU)들이 대략 1km 의 간격으로 배치되어 있으며 각 기지국에 대한 통신 영역이 중첩되도록 하였다. 따라서 통신영역 경계지역 에서는 적어도 양쪽 기지국의 신호를 모두 수신할 수 있으므로 빠르고 정확한 핸드오버를 통해 통신 서비스 가 끊어지지 않도록 알고리즘을 설계해야 한다.
시험고속도로에는 여러 인공 구조물과 주변 주 행차량들이 존재하여 전파간섭을 일으키고 전파음 영지역을 초래한다. 기지국 1번과 2번 사이 그리고 3번과 4번 사이에 각각 설치된 갠트리(gantry)와 육 교는 주행도로의 특정구간에서 주행차량과 기지국 간의 LOS(Line of Sight) 환경을 방해한다. 기지국 2 번과 3번 사이에는 철 방음벽이 존재하여 많은 반 사파들을 발생시킨다. 시험 고속도로 양 끝이 S자 형태의 곡선이며 동시에 전 구간에 걸쳐 내리막과 오르막이 존재한다. 따라서 기지국 별로 전파가 도 달하는 거리는 수백 미터에서 수 킬로미터까지 다 양하게 존재함으로 이러한 도로지형의 특성은 올바 른 핸드오버 동작에 방해요소로 작용한다. 시험차 량의 주행 속도는 80km/h의 속도로 전 구간동안 일 정하게 운행하며 시험하였다. 시험고속도로 왼쪽이 북쪽(상행)이고 오른쪽이 남쪽(하행) 방면이다. 기타 자세한 시험환경 및 조건은 참고문헌에 상세하게 설명되어 있다[13].
2. 핸드오버 시험 및 분석
이 장에서는 앞 절에서 설명된 주요 핸드오버 파 라미터 값을 변경하며 시험한 결과를 소개한다. 도 출된 시험 파라미터는 f, SR, Tg, STH 그리고 Ta이 다. 본 논문에서는 STH 값을 48로 고정하였다. 통 신 장치를 탑재한 차량은 기지국(RSU) 1번에서 5번 까지 주행하며 각 기지국들로부터 WSA 신호를 수 신하여 RSSI값을 계산한다. 차량통신장치는 입력된 핸드오버 알고리즘 파라미터 값에 의한 조건에 따 라 언제 그리고 어느 기지국으로 핸드오버를 할 것 인지를 결정한다.
1) LPF계수(f)에 따른 핸드오버 성능
본 절에서는 동일 조건에서 LPF 계수의 값 변화 에 따른 핸드오버 성능을 분석한다. 시험에서는 LPF 계수 값으로 0.8과 0.96을 사용하여 성능을 비 교하였다. 먼저 <그림4>에서는 Tg값을 동일하게 1 로 한 조건에서 f값에 따른 성능 차이를 보여준다. f 값이 0.96일 때 핸드오버 핑퐁 현상이 0.8일 때에 비해 현저히 감소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좀 더 좁은 LPF를 적용함으로써 RSSI값의 변화가 적으므 로 안정된 핸드오버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그림5> 에서는 동일조건의 값으로 Tg를 2로 변경하고 f값 이 0.8과 0.96일 때 각각의 핸드오버 비교 성능을 보여준다. 측정 결과에서 보듯이 f 값이 0.96일 때 핸드오버 핑퐁 문제가 완전히 제거됨을 알 수 있다. <그림5>의 결과에서는 기지국 4번으로의 핸드오버 시점이 f값이 0.8일 때에 비해 늦게 발생하는 현상 이 있음을 알 수 있다. f값이 1에 가까울수록 RSSI 값의 고주파 성분이 감쇄되어 핸드오버 핑퐁 현상 은 줄어드는 이점이 있으나 LPF의 출력 값(평균 RSSI)에 지연이 발생함으로 저속주행 시 핸드오버 시점이 수 미터, 고속주행의 경우 수십 미터 까지 늦어질 수 있다.
2) 신호크기의 차(SR)에 따른 핸드오버 성능
본 절에서는 동일조건에서 핸드오버 판단 시 참 조하는 두 신호세기의 차이 값 변화에 대한 핸드오 버 성능을 분석하였다. 시험에서 사용한 SR 값은 5 와 7이다. <그림6>에서 SR 값이 5일 때 핸드오버 핑퐁의 빈도가 7일 때에 비해 적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핸드오버 경계지역에서 올바른 핸드오버가 이뤄지지 않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반면, SR 값이 7 인 경우 비록 핸드오버 핑퐁의 횟수는 증가하나 각 기지국의 통신 경계선에서 핸드오버가 발생하며 차 량이 이동함에 따라 해당 기지국으로 핸드오버를 하는 계단 형태의 그래프를 보여준다.
일반적으로 SR 값을 크게 설계할 경우 두 신호 의 차가 큰 시점에 핸드오버가 이뤄짐으로 핸드오 버 지연이 초래되나 핸드오버 핑퐁 횟수는 줄어드 는 장점이 있다.
3) Time-out(Tg)에 따른 핸드오버 성능
본 절에서는 동일 조건에서 time-out 값 변화에 따른 핸드오버 성능을 분석한다. 시험에서는 비교 할 파라미터 값으로 1, 2, 그리고 5를 사용하였다. <그림7>의 결과를 통해서 Tg 값이 1, 2, 5(초)로 증 가할수록 핸드오버 핑퐁현상이 현저히 감소하며 안 정적인 핸드오버가 진행됨을 알 수 있다. 이는 전파 홀(hole)과 같은 갑작스런 전파세기의 감쇄현상을 완충함으로써 안정적인 RSSI관리 및 기지국 엔트리 (entry) 확보가 가능함으로써 전파간섭에 강인한 핸 드오버를 수행 할 수 있도록 한다. 임베디드 시스템 으로 구현 시 Tg 값을 크게 설정할 경우 차량통신 장치가 관리하는 기지국 엔트리(entry)가 급격히 증 가하고, 구현의 복잡성과 제품의 가격이 상승이 동 반됨으로 적당한 값으로 설정이 중요하다.
4) Decision time(Ta)에 따른 핸드오버 성능
본 절에서는 동일조건에서 핸드오버 결정시간 값 변화에 따른 핸드오버 성능을 분석한다. 시험에 는 비교 할 파라미터 값으로 1과 2(초)를 사용한다. 먼저 <그림 8>에서는 동일조건으로 f 값을 0.8로 한 경우, Ta 값에 따른 성능 비교를 보여준다. Ta값이 2인 경우 1일 때에 비해 핸드오버의 핑퐁 횟수는 감소했지만 기지국 3번에서의 핸드오버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음을 알 수 있다. 또한 <그림 9>에서는 동일조건으로 f 값을 0.96으로 변경 시, Ta값에 따른 성능 비교를 보여준다. 두 값 모두 해당 핸드오버 시점과 경향이 비슷한 성능을 보여준다. 그러나 Ta 값이 2인 경우 핸드오버 핑퐁 현상이 기지국 2번 통신 영역 경계 지점에서 발생함을 알 수 있다. 즉, 핸드오버 경계영역에서 RSSI 값이 혼잡한 상황에서 는 Ta값이 클수록 핸드오버 핑퐁 현상을 줄일 수 있으며 반대로 비교적 RSSI 값이 완만한 교차를 이 루는 환경에서는 Ta값이 작을수록 보다 정확한 시 점에서 핸드오버를 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상에서 살펴본 5가지의 파라미터들은 상호간 의 영향을 줄 수 있다. f 값이 작아지면 신호의 변 화가 크게 발생함으로 핸드오버 핑퐁을 줄이기 위 해서는 STH, SR그리고 Ta의 값을 증가 시킬 필요가 있으며 Tg는 상대적으로 조금 더 긴 시간의 효과 를 갖게 된다.
Ⅳ. 결 론
본 논문에서는 고속주행환경에서 WAVE 통신 장치를 탑재한 차량이 여러 기지국을 거쳐 주행할 경우 필요한 핸드오버에 대한 성능을 분석하였다. 논문에서는 핸드오버 성능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5 가지 파라미터를 도출하고 각각의 값이 핸드오버에 미치는 영향을 필드에서 검증하고 성능을 분석하였 다. LPF 계수(f)의 경우 1에 가까울수록 RSSI값의 고주파 성분을 제거함으로 안정적인 핸드오버를 할 수 있다. 그러나 LPF의 출력(평균 RSSI) 값의 지연 으로 차량의 주행 속도에 따라 핸드오버 시점이 수 미터에서 수십 미터까지 지연 될 수 있다. 두 신호 세기의 차(SR)의 경우 클수록 안정적인 핸드오버가 가능하나 그 시간만큼 핸드오버가 늦어지는 문제가 있다. Time-out(Tg)의 경우 값을 크게 설정할수록 전 파 홀(hole)등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 핸드오버 핑퐁을 현저히 줄일 수 있다. 하지만 너무 크게 설 정할 경우 하드웨어의 메모리 증가나 비용 증가의 문제가 발생한다. 마지막으로 핸드오버를 결정하는 시간 주기(Ta)의 값이 클수록 신호 크기가 급격히 변화하는 구간에서 핑퐁현상을 줄일 수 있으나 단 위 시간 만큼 핸드오버 시간도 지연된다. 그러나 신 호크기의 변화 정도가 낮은 경우 Ta의 값을 작게 설계하여 핸드오버의 시간을 단축시킬 필요가 있 다. 본 논문에서 5가지의 파라미터에 대한 최적의 조건과 값들을 통해 빈번히 발생하는 핸드오버 핑 퐁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핸드오버 영역에서도 안정 된 ITS 서비스를 보장할 수 있게 된다. 본 논문에서 제시한 파라미터 값들은 해당 시험고속도로에서의 최적 값이다. 상기의 핸드오버 파라미터 값들을 환 경에 맞게 동적으로 값을 적용시키기 위해서는 차 량의 속도, 주행차량의 밀집도, 기지국의 위치, 주 행차량의 도심지 정보 등의 값을 인프라나 차량의 센서로부터 획득하여 해당 환경조건에 최적인 파라 미터 값들이 자동적으로 적용되도록 해야 할 것이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