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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Vol.13 No.6 pp.43-53
DOI : https://doi.org/10.12815/kits.2014.13.6.043

Performance Evaluation of Handover Mechanism in WAVE Communication System

Han-Gyun Jung*, Ki-Taeg Lim**
*KETI
**KETI

본 연구는 국토교통부 SMART 도로-IT 기반 교통운영기술 개발사업(과제번호:07기술혁신A01) 세부과제인 “사용자 중심의 SMART 통신 시스템 구축”과제의 지원으로 수행하였습니다.


· Corresponding author : Han-Gyun Jung(KETI), E-mail junghg@keti.re.kr
20141007 │ 20141120 │ 20141121

Abstract


Supporting handover functionality in V2I communication environments is important to provide higher quality service to users on the road. Wireless Access in Vehicular Environments(WAVE) standards define some features that devices can communicate with each other more efficiently in vehicular environments but they do not include handover function for providing effective V2I services. In this paper, we introduce a handover scheme in WAVE system and show the performance result of proposed scheme.



WAVE 통신 시스템에서의 핸드오버 메커니즘 성능 분석

정 한 균*, 임 기 택**
*주저자 : 전자부품연구원 SoC플랫폼연구센터 선임연구원
**공저자 및 교신저자 : 전자부품연구원 SoC플랫폼연구센터 센터장

초록


차량-인프라 간(V2I, Vehicle-to-Infrastructure) 통신 환경에서 도로 상의 차량 및 사용자들에게 보다 양질의 서비스 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차량이 기지국 간을 이동 시에도 데이터 흐름이 끊어지지 않도록 하는 핸드오버 기능의 제공이 필요하다. WAVE(Wireless Access in Vehicular Environments) 표준은 차량 환경에서 장치 간에 보다 효과적인 통신을 하기 위한 여러 기능들을 정의하고 있지만, V2I 서비스의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핸드오버 기능은 포함하고 있지 않 다. 본 논문에서는 WAVE 통신 시스템에 기반을 둔 핸드오버 메커니즘을 소개하고, 실제 도로 상에서 해당 메커니즘이 구현된 기지국 및 단말기를 이용한 실험을 통해 도출된 성능 분석 결과를 보인다.



    Ⅰ. 서 론

    전 세계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도로 위에서 발생 하는 교통사고로 인하여 사망하고 있다. NHTSA (National Highway Traffic Safety Administration)의 조 사 결과에 따르면, 미국 내에서 자동차 사고로 인한 사망률이 전체 사망원인 중에 수위를 차지하고 있 다[1]. 이에 많은 국가 및 연구소, 기업들은 다양한 방법 및 기술을 이용하여 이러한 교통사고를 줄이 기 위한 노력을 수행하고 있다. 특히, ITS(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 기술을 이용하여 교통사고를 줄이고자 하는 연구들이 진행 중에 있다.

    차량 환경에서의 통신을 위해 고안된 무선통신 기술표준인 WAVE 기술은 차세대 ITS 의 핵심 기 술이다[2-6]. 이 기술은 차량-인프라 간 통신(V2I, Vehicle-to-Infrastructure) 뿐 아니라 차량 간 통신 (V2V, Vehicle-to-Vehicle)도 지원한다. 기존의 ITS에 서 사용되는 통신에서는 V2I 통신만 지원되었기 때 문에, 제공되는 서비스의 종류나 범위가 제한되어 있었다. 하지만, 차세대 ITS 에서는 WAVE 통신 기 술의 적용을 통해 V2V 및 V2I 통신을 모두 지원함 으로써 다양하고 확장성 있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WAVE 기술의 주 목표는 차량 환경에 적합하게 설계된 무선 통신 기술을 이용하여 사용자에게 고 품질의 안전 및 편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IEEE 802.11과 IEEE 1609 표준화 그룹은 차량이 빠 른 속도로 이동하는 환경 하에서 효과적인 서비스 를 제공할 수 있는 무선통신기술을 정의하였다. 하 지만, 이 표준들은 핸드오버 기능은 정의하고 있지 않아 사용자에게 고품질의 V2I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한계가 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지금까지 차량 통신 환경에 서의 핸드오버에 대한 몇몇 연구들이 진행되어 왔 다. 모의실험을 통해 차량 환경에서의 핸드오버 성 능을 분석한 연구[7,8] 및 핸드오버 지연 시간을 최 소화하기 위한 핸드오버 메커니즘[9] 등이 연구되 었고, 기지국으로부터 수신된 패킷의 수신세기를 이용한 메커니즘을 실제 도로에서 검증한 연구 결 과도 발표되었다[10].

    본 논문에서는 채널 수신 세기를 기반으로 한 단말기의 핸드오버 결정 메커니즘과 핸드오버 시 발생하는 IP 하향트래픽의 단절을 최소화하기 위한 핸드오버 호 제어 알고리즘을 제시하고, 제안된 메 커니즘을 구현한 단말 및 기지국 등을 이용하여 실 제 도로 상에서 수행한 성능 시험의 분석 결과를 보인다.

    본 논문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2장에서는 제안 하는 핸드오버 메커니즘의 기능 및 동작 방식을 소 개하고, 3장에서는 실제 도로 상에서 수행한 핸드 오버 시험 절차 및 성능 분석 결과를 보인다. 마지 막으로 4장에서 결론을 맺는다.

    Ⅱ. 핸드오버 메커니즘

    WAVE 시스템에서 각 장치는 IP(Internet Protocol) 프레임을 서비스 채널(SCH, Service Channel)로만 교 환할 수 있고, 안전 전용 메시지로써 고안된 WSMP(WAVE Short Message Protocol) 프레임은 핸 드오버를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에, 본 논문에서 제 시하는 메커니즘은 SCH를 통해 전달되는 IP 프레 임에 대해서만 적용된다.

    1. 네트워크 구성

    그림 1은 제안된 핸드오버 메커니즘의 네트워크 구성을 나타낸다. 이 네트워크 구성은 PMIP(Proxy Mobile IP) 구조를 기반으로 하고 있으므로 OBE (On-Board Equipment)가 동일 도메인 내에 속한 RSE(Road-Side Equipment) 간을 이동하는 도메인 내 핸드오버 뿐 아니라 서로 다른 도메인에 속한 RSE 간을 이동하는 도메인 간 핸드오버도 지원한다. Home 도메인과 Foreign 도메인 사이 IP 데이터 전 달을 위해 GRE(Generic Routing Encapsulation) 기법 이 적용된다.

    각 개체의 역할 및 특징은 표 1과 같다.

    2. 핸드오버 절차

    1) 초기 접속 절차

    OBE가 WAVE 네트워크 시스템에 접속하고자 하는 경우 IP주소의 설정이 필요하다. WAVE 네트 워크 프로토콜은 IPv6만을 포함하고 있으며 IPv4 주소 획득 절차에 대해서는 정의하고 있지 않다. 하 지만 아직까지 대부분의 장치가 IPv4를 지원하고 있어, 제안된 방식에서는 IPv4 장치를 고려하여 IPv4 주소 획득 절차를 다룬다.

    WAVE 네트워크 시스템에 접속하길 원하는 OBE 는 RSE를 통해 IP 주소 획득 절차를 수행한다. 그 림 2는 초기 접속 절차를 나타낸다.

    상세 절차는 다음과 같다.

    1. OBE는 RSE로부터 WSA(WAVE Service Advertisement) 를 수신하여 접속 여부를 결정하고 해 당 RSE의 SCH로 접속한다.

    2. OBE는 Connection request 프레임을 RSE로 전 송하여 접속을 알리고 IP 할당을 요청한다.

    3. RSE는 Initial Attach Request 프레임을 Gateway 로 전달하여 OBE 정보를 등록하고 IP 할당을 요청한다.

    4. Gateway는 Proxy Binding Update 프레임을 Home Agent로 전송하여 IP 할당을 요청한다.

    5. Home Agent는 해당 OBE에 IP를 할당하고 {OBE IP, Gateway IP} 테이블을 생성하여 저 장하며, 할당된 IP정보가 포함된 Proxy Binding ACK 프레임을 Gateway로 전송한다.

    6. Gateway는 할당된 IP 정보를 수납한 Initial Attach Response 프레임을 RSE로 전송한다.

    7. RSE는 할당된 IP 정보를 수납한 Connection Response 프레임을 OBE로 전송한다.

    8. OBE는 수납된 정보를 이용하여 자신의 IP 및 GW IP / MAC(Medium Access Control) 주소, DNS(Domain Name Server) 주소를 설정하고 Connection Response ACK를 RSE로 전송하여 접속이 성공했음을 알린다.

    2) 도메인 내 핸드오버

    도메인 내 핸드오버(Intra handover)는 하나의 Gateway가 관리하는 서브넷 내에 속한 RSE 간을 이동할 때 수행되는 핸드오버 절차이며, 상세 절차 는 다음과 같다.

    1. OBE는 RSE로부터 WSA를 수신하여 핸드오버 여부 결정 후 nRSE(new RSE)의 SCH로 접속 한다.

    2. OBE는 HO request 프레임을 새로 접속하고자 하는 nRSE로 전송하여 핸드오버를 요청한다.

    3. nRSE는 수신된 HO Request 프레임 내에 수납 된 pRSE(previous RSE) MAC 주소 정보를 이 용하여 도메인 내 / 도메인 간 핸드오버 여부 를 판별한다. (이를 위해 모든 RSE는 주변 RSE들에 대한 정보를 유지한다)

    4. nRSE는 Intra Handover Request 프레임을 Gateway로 전달하여 OBE의 핸드오버를 알린다.

    5. Gateway는 {OBE IP, nRSE MAC} 테이블을 업 데이트 하고 Intra Handover Response 프레임을 nRSE로 전송한다.

    6. nRSE는 Gateway로부터 Intra Handover Response 프레임을 수신하면 HO Response를 OBE로 전송한다.

    7. OBE는 GW MAC 주소를 업데이트하고 HO Response ACK 프레임을 nRSE로 전송하여 핸 드오버가 성공했음을 알린다.

    8. Gateway는 pRSE로 Revocation Indication을 전 송하고, 이를 수신한 pRSE는 OBE 정보를 삭제 한다.

    3) 도메인 간 핸드오버

    도메인 간 핸드오버(Inter handover)는 서로 다른 Gateway가 관리하는 서브넷 내에 속한 RSE 간을 이동할 때 수행되는 핸드오버 절차이며, 상세 절차 는 다음과 같다.

    1~3. 도메인 내 핸드오버 절차와 동일

    • 4. nRSE는 Inter Handover Request 프레임을 nGateway(new Gateway)로 전달하여 OBE의 핸드오버를 알린다.

    • 5. nGateway는 Proxy Binding Update 프레임을 Home Agent로 전송한다.

    • 6. Home Agent는 {OBE IP, nGateway IP} 테이블 을 업데이트하고 Proxy Binding ACK 프레임을 nGateway로 전송한다.

    • 7. nGateway는 {OBE IP, nRSE MAC} 테이블을 생성하고 Inter Handover Response 프레임 을 nRSE로 전송한다.

    • 8. nRSE는 HO response 프레임을 OBE로 전송한다.

    • 9. OBE는 GW MAC 주소를 업데이트하고 nRSE 로 HO response ACK 프레임을 전송하여 핸드 오버가 성공했음을 알린다.

    • 10. Home Agent는 pGateway(previous Gateway)에 게 Binding Revocation indication 프레임을 전 송하여 OBE에 대한 저장 정보를 삭제하도록 요청한다.

    • 11. pGateway는 {OBE IP, pRSE MAC} 테이블을 삭제하고 Revocation Indication을 pRSE로 전 송한다.

    • 12. pRSE는 pGateway로부터 Revocation Indication 을 수신하면 OBE 정보를 삭제한다.

    3. 핸드오버 결정 메커니즘

    본 절에서는 OBE가 초기 접속 및 핸드오버 시에 핸드오버 대상 RSE 및 시점을 결정하는 핸드오버 결정 메커니즘을 소개한다.

    OBE는 핸드오버 관리를 위한 HO 엔티티를 포함 한다. HO 엔티티는 핸드오버를 위해 RSE 정보 리 스트를 유지하며, 정보 리스트는 표 2와 같이 구성 된다. 각 RSE들에 대한 정보는 RSE들로부터 WSA 프레임을 수신함으로써 생성 및 갱신된다.

    OBE는 핸드오버를 위한 RSE 정보를 관리하기 위하여 각 RSE 별로 다음과 같은 정보를 유지 관리 한다.

    • Min_Connection_Time: 최소접속유지시간

    • WSA_AVG_RCPI(RSE#n, X): X 기간 동안 RSE#n으로부터 수신한 WSA들의 평균 RCPI (Received Channel Power Indicator) 값

    • Init_Candidate_RSE_AVG_RCPI: RSE#n이 Init Candidate RSE가 되는 기준 값으로써 WSA_AVG_RCPI(RSE#n) 값이 이 값보다 크면 (수신세기가 크면) 해당 RSE는 Init Candidate RSE가 됨.

    • HO_Candidate_RSE_AVG_RCPI: RSE#n이 HO Candidate RSE가 되는 기준 값으로써 WSA_A VG_RCPI(RSE#n) 값이 이 값보다 크면(수신세기 가 크면) 해당 RSE는 HO Candidate RSE가 됨.

    • Disconnect_AVG_RCPI: 다른 RSE로 핸드오버 를 시도하게 되는 기준 값으로써 WSA_AVG_ RCPI (Current RSE)값이 이 값보다 작으면 (수 신세기가 작으면) 다른 RSE로 핸드오버를 시 도하게 됨.

    1) 초기 접속 결정

    1. OBE의 HO 엔티티는 Min_Connection_Time 이 상의 탐색 절차를 거친 후 2~4 중 하나의 절 차를 수행한다.

      • 가. 이 시간 동안 주변의 RSE들로부터 WSA를 수신하면, 해당 RSE들에 대한 정보가 Neighbor RSE 리스트에 추가된다.

      • 나. Neighbor RSE들로부터 WSA가 수신될 때 마다 WSA_AVG_RCPI (RSE#n, Min_Conne ction _Time)가 갱신되며, 해당 값이 Init_ Candidate _RSE_AVG_RCPI 보다 높아지면 해당 RSE는 Init Candidate 상태로 전환되 고, HO_Candidate _RSE_AVG_RCPI보다 높아지면 해당 RSE는 HO Candidate 상태 로 전환된다.

    2. RSE 정보 리스트에 Candidate 상태인 RSE 정 보가 없는 경우

      • 가. HO 엔티티는 이후 지속적으로 RSE 정보 리스트를 탐색하여, Init Candidate RSE 또 는 HO Candidate RSE가 리스트에 생기면 초기 접속 절차(3~4 절차 중 하나)를 수행 한다.

    3. RSE 정보 리스트에 Init/HO Candidate RSE가 1 개 있는 경우

      • 가. 해당 RSE에 접속한다.

      • 나. RSE 정보 리스트 내에서 해당 RSE는 Current 상태로 전환된다.

      • 다. 초기 접속 절차가 수행된다.

    4. RSE 정보 리스트에 Init/HO Candidate RSE가 2 개 이상 있는 경우

      • 가. Init/HO Candidate RSE 중 가장 우선순위가 높은 RSE에 접속한다.

      • 나. RSE 정보 리스트 내에서 해당 RSE는 Current 상태로 전환된다.

      • 다. 각 Init/HO Candidate RSE들의 우선순위는 WSA_AVG_RCPI(RSE#n, Min_Connection_ Time) 값이 큰 순으로 결정될 수 있다.

      • 라. 초기 접속 절차가 수행된다.

    2) 첫 핸드오버 결정 (Previous RSE 정보 부재)

    1. HO 엔티티는 주기적으로 Current RSE의 정보 를 검사하여, WSA_AVG_RCPI(Current RSE, Min_Connection_Time) 값이 Disconnect_AVG_ RCPI 값 이하로 떨어지면 핸드오버를 시도하 기 위해 RSE 정보 리스트를 탐색한다.

    2. 리스트에 HO Candidate RSE가 없는 경우

      • 가. Current RSE와의 연결을 끊지 않고 지속적 으로 유지한다. 이후 HO 엔티티가 주기적 으로 Current RSE의 WSA_AVG_RCPI(Curr ent RSE, Min_ Connection_Time)을 재검사 하여 접속 유지 또는 핸드오버 재시도 여 부를 판단한다.

      • 나. Current RSE와의 통신이 거의 수행되지 않 는 상태에 이르더라도, HO Candidate RSE 가 없으면 핸드오버를 수행하지 않는다.

      • 다. Current RSE의 통신범위를 벗어남에 따라 Current RSE로부터 Neighbor_Elapse_Time 이상 시간 동안 더 이상의 WSA가 수신되 지 않으면 OBE의 접속은 해제되고, Current RSE의 정보는 리스트에서 삭제된다.

    3. RSE 정보 리스트에 HO Candidate RSE가 1개 있는 경우

      • 가. 해당 RSE에 접속한다.

      • 나. RSE 정보 리스트 내에서 새로 접속한 RSE 의 상태가 Current로 전환된다.

      • 다. 기존 Current RSE의 상태가 Neighbor로 전 환되며, Previous 플래그가 설정된다.

      • 라. 도메인 내 또는 도메인 간 핸드오버 절차 가 수행된다.

    4. RSE 정보 리스트에 HO Candidate RSE가 2개 이상 있는 경우

      • 가. HO Candidate RSE 중 가장 우선순위가 높 은 RSE에 접속한다.

      • 나. Current RSE의 식별자와 새롭게 접속하려 는 RSE의 식별자의 차이가 적을수록 우선 순위가 높다. (차이가 적을수록 보다 인접 한 RSE이다. 식별자는 각 RSE에 할당될 때 순차적으로 증가하는 형태로 할당된다)

      • 다. 식별자의 차가 동일한 HO Candidate RSE 가 2개 이상 있는 경우, 각 HO Candidate RSE의 우선순위는 WSA_AVG_RCPI(RSE #n, Min_ Connection_Time) 값이 큰 순으로 결정된다.

      • 라. RSE 정보 리스트 내에서 새로 접속한 RSE 의 상태가 Current로 전환된다.

      • 마. 기존 Current RSE의 상태가 Neighbor로 전 환되며, Previous 플래그가 설정된다.

      • 바. 도메인 내 또는 도메인 간 핸드오버 절차 가 수행된다.

    3) 두 번째 이후의 핸드오버 결정 (Current / Previous RSE 정보 존재)

    1~3. 2) 첫 핸드오버 결정 절차와 동일

    • 4. RSE 정보 리스트에 HO Candidate RSE가 2개 이상 있는 경우

      • 가. HO Candidate RSE 중 가장 우선순위가 높 은 RSE에 접속한다.

      • 나. Previous 플래그가 설정된 RSE의 경우 1차 적으로 후보에서 제외한다.

      • 다. Current RSE의 식별자와 새롭게 접속하려 는 RSE의 식별자의 차이가 적을수록 우선 순위가 높다. (차이가 적을수록 보다 인접 한 RSE이다. 식별자는 각 RSE에 할당될 때 순차적으로 증가하는 형태로 할당된다)

      • 라. 식별자의 차가 동일한 HO Candidate RSE 가 2개 이상 있는 경우, 각 후보의 우선순 위는 WSA_AVG_RCPI(RSE#n, Min_Connection_ Time) 값이 큰 순으로 결정된다.

      • 마. RSE 정보 리스트 내에서 새로 접속한 RSE 의 상태가 Current로 전환된다.

      • 바. 기존 Current RSE의 상태가 Neighbor로 전 환되며, Previous 플래그가 설정된다.

      • 사. 도메인 내 또는 도메인 간 핸드오버 절차 가 수행된다.

    Ⅲ. 성능 분석

    제안된 핸드오버 메커니즘의 성능을 분석하기 위해 중부내륙고속도로 내 시험도로 상에서 현장시 험을 수행하였으며, 본 절에서는 시험 데이터를 분 석한 핸드오버 성능 결과를 보인다.

    1. 시스템 구성 및 시나리오

    현장시험을 위한 시스템 구성은 그림 8과 같다. 현장시험을 위해 3식의 RSE를 이용하여 도메인 내 핸드오버 네트워크 구조를 구성하였으며, 현장시험 시나리오는 다음과 같다.

    1. OBE는 최초 RSE2에 접속하여 IP를 할당 받고 RSE2 → RSE3 → RSE4 → RSE3의 동선으로 이동하면서 핸드오버를 수행한다.

    2. CN은 10msec 주기로 UDP(User Datagram Protocol) 패킷을 OBE로 전송하며, 해당 패킷 들은 OBE가 현재 RSE를 통해 OBE로 전달된 다.

    3. RSE간 이동 시 핸드오버 절차가 완료되면, 새 로운 RSE를 통해 IP 패킷이 OBE로 전달된다.

    OBE의 핸드오버 결정 파라미터는 표 3과 같이 설정하였다.

    2. 성능시험 결과

    OBE의 핸드오버 결정 메커니즘을 통해 수행된 핸드오버 동작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RSE2 → RSE3 핸드오버 시에 OBE는 A지점에서 RSE로부터 수신한 WSA의 평균 수신세기가 초기접 속 기준 값인–80dBm을 초과하였으므로 RSE2로 접속 후 초기 접속 절차를 수행한다. 이후 RSE2와 RSE3의 전파 중첩영역의 B지점에 이르러 현재 접 속 중인 RSE2의 평균 수신세기가 기준 값인 – 85dBm 이하로 떨어지게 되어 새롭게 핸드오버할 RSE 정보가 있는지 RSE정보리스트를 탐색한다. 하 지만 해당 시점(C지점)에서 RSE3의 평균 수신세기 가 핸드오버 기준 값인–85dBm을 넘지 않으므로 RSE2와의 접속을 계속 유지한다. 이후 D지점에서 평균 수신세기가 다시 한 번 기준 값 이하로 떨어 지고 그 시점(E지점)에 RSE3로부터 수신된 WSA의 평균 수신세기가 핸드오버 기준 값을 초과하였으므 로 RSE3에 접속 후 핸드오버 절차를 수행하였다.

    RSE3 → RSE4의 핸드오버 시에 OBE는 RSE3에 접속되어 있는 상태에서 RSE4와의 전파중첩영역의 A지점에 이르러 RSE3로부터 수신한 WSA들의 평 균 수신세기가 기준 값 이하로 떨어지고 해당 시점 에(B지점) RSE4의 평균수신세기가 기준 값을 초과 하였으므로 RSE4로 접속 후 핸드오버 절차를 수행 하였다.

    이와 같은 핸드오버 결정에 따라 발생한 핸드오버 이벤트들의 발생 시점은 다음과 같다. (각 장비별 시 간은 기지국을 제외하고는 동기화되어 있지 않다)

    그림 11에 명시된 이벤트 발생 시점 분석에 따른 핸드오버 관련 성능은 표 4와 같이 나타난다.

    본 논문에서 핸드오버 지연은 핸드오버 수행으 로 인해 발생하는 데이터 손실 또는 지연으로 인한 데이터 수신 단절 구간으로 정의된다. 즉, 핸드오 버 절차를 수행하면서 데이터를 수신할 수 없는 상 태가 되었다가 다시 데이터를 수신할 수 있는 상태 가 되기까지 소요되는 시간이며 이는 기지국간 수 신 데이터 갭으로 측정한다.

    초기 접속 시 IP 할당 등으로 인한 초기 지연이 발생하였으나, 이는 핸드오버 지연과는 무관하므로 핸드오버 성능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다.

    총 3번의 핸드오버 시 발생한 핸드오버 평균지연 은 10msec, 최대 지연은 11msec로 나타났다.

    그림 12는 OBE에 수신된 IP 프레임 간 수신 시 간 갭을 나타낸다. 평균 시간 갭은 10.34msec이며 최대 시간 갭은 314msec이다. 핸드오버 시점에서의 시간 갭은 각각 11, 10, 9msec로써, 이 결과를 통해 핸드오버 시점에서 프레임 손실이 없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CN에서의 프레임 송신 간격이 10msec이므 로). 그림 12에 나타나는 최대 시간 갭은 핸드오버 로 인한 갭은 아니며, 무선통신환경이 열악한 지점 에서 발생한 통신에러로 인한 갭이므로 핸드오버 성능 평가와는 무관하다.

    그림 13은 OBE에 수신되는 IP 패킷의 수신 성공 률을 나타낸 그래프이다. 시험 구간에서 평균 96.72 %의 수신 성공률을 보이고 있으며, 기지국 간에 이 동하는 핸드오버 지점에서의 수신 성공률 역시 모두 95% 이상의 값을 보이고 있다. 따라서 핸드오 버로 인한 프레임 손실 현상은 관측되지 않는다.

    Ⅳ. 결 론

    본 논문에서는 WAVE 통신 시스템에서 차량 단 말이 기지국 간을 이동 시, 핑퐁 현상을 최소화하고 끊김 없는 IP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핸드오버 메 커니즘을 제안하였으며, 실제 도로에서의 현장 시 험 결과를 분석하였다. 성능 분석 결과에 따라 본 논문에서 제시된 메커니즘이 실제 현장 시스템에 적용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제안된 핸드오버 메커니즘을 이용하여 차량에 설치된 WAVE 장치들 은 도로 상을 이동하면서 보다 효율적인 서비스 데 이터의 교환이 가능하며, 서비스 제공자 역시 사용 자에게 보다 양호한 V2I 편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Figure

    KITS-13-6-43_F1.gif

    Network Structure

    KITS-13-6-43_F2.gif

    Initial attach process

    KITS-13-6-43_F3.gif

    Intra-domain handover proc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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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nter-domain handover proc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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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andover field test sites on Jung- Bu-NaeRuk expressw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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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andover field test devi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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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andover field te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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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andover field test system struc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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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nitial attach and RSE2 → RSE3 handover

    KITS-13-6-43_F10.gif

    RSE3 → RSE4 handover

    KITS-13-6-43_F11.gif

    Timeline of handover ev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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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ime difference between receiving time of each IP frames at OB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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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P frames delivery success rate at OBE

    Table

    Roles and functionalities of each handover entity

    RSE information list

    Handover decision parameter values

    Handover latency test results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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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Y. S. Song and H. S. Oh, “Handover performance evaluation by a IEEE 802.11p based handover algorithm and its parameter under high-speed driving environments,”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vol. 12, no.5, pp.52-60, Oct. 2013.

    저자소개

    • 정 한 균 (Han-Gyun Jung)
    • 2013년 한국항공대학교 박사과정 수료(정보통신공학전공)
    • 2008년 4월~ 현재 : 전자부품연구원 SoC플랫폼연구센터 선임 연구원
    • 2005년 3월~2007년 2월 : 한국항공대학교 석사(정보통신공학전공)

    • 임 기 택 (Ki-Taeg Lim)
    • 2013년 한양대학교 박사과정 수료(전자컴퓨터통신공학전공)
    • 1996년 3월~ 현재 : 전자부품연구원 SoC플랫폼연구센터 센터장
    • 1994년 3월~1996년 2월 : 한양대학교 석사(전자공학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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