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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Vol.15 No.6 pp.150-158
DOI : https://doi.org/10.12815/kits.2016.15.6.150

Research on a Operation of a Balise System which Using Solar Energy includes Micro-power Wireless Loop Detector

Jeong-jun Lee* , Doh-chul Yang**, Seong Jin Kim***, Seung-hee Han**** , Kwang-ho Park*****
*MORU Ind. Sys.
**Krri
***Krri
****MORU Ind. Sys.
*****MORU Ind. Sys.
Corresponding author : Yang, Doh-chul(Krri), dcyang@krri.re.kr
July 7, 2016 │ August 1, 2016 │ November 25, 2016

Abstract

This paper is on a design of a new balise system which has a new functional part of a micro-power inductive wireless loop vehicle detector. The field test has processed and the data has analyzed for check the solar energy operable ability of the detect data interconnect sub-system which includes repeaters and field controllers. Instead of a railroad environment, 12 individual parking-lots are used for field test environment. As a result, in the condition of the designed system and the test environment, it is assumed that under 200 passing vehicles(train or tram) per day can be processed only with solar energy.


태양열에너지를 이용한 미소전력 무선 루프 검지기 일체형 발리스 시스템 운영 실험에 관한 연구

이 정 준* , 양 도 철**, 김 성 진***, 한 승 희**** , 박 광 호*****
*주저자:모루시스템(주) 대표이사, 교통공학 박사
**교신저자:한국철도기술연구원 책임연구원
***공저자:한국철도기술연구원 선임연구원
****공저자:모루시스템(주) 주임연구원
*****공저자:모루시스템(주) 연구원

초록

본 논문에서는 미소전력 무선루프식 차량검지기술을 활용하여 무선루프식 차량검지기를 일체로 한 발리스 연구를 진 행하였다. 검지정보를 센터까지 수집하기 위한 방법으로 중계기 및 검지정보 수집장치의 무급전(태양광)운영 가능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현장시험을 진행하고, 철도환경을 대신하여 차량 회전율 특성이 유사하다고 판단된 12개의 주차장 환 경에서 시험 및 분석 하였다. 운영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현장수집장치로 수집되는 통과차량(열차, 트램 및 일반차량 등) 대수가 200회/일 내외인 경우 미소전력 무선 루프검지기 일체형 발리스를 활용한 차량검지 시스템의 운영이 무급전 무선 통신으로 가능할 것으로 추정된다.


    Ⅰ.서 론

    발리스는 ATP차상장치로 텔레그램을 전송하는 전송장치이며, 정보 저장형태에 따라 고정발리스 (CBF)와 가변발리스(CBC)로 구분한다. 고정발리스 는 항상 발리스 자체에 저장되어 있는 텔레그램을 송신하고, 가변발리스는 LEU와 연결되어 지상신호 기의 신호기 현시정보를 수신 받아 텔레그램을 송 신한다[1].

    이는 열차가 제한 속도를 초과하지 않는 것과 목 표지점 앞에 정지할 수 있는 목표 속도를 감시하고, 기관사에게 운행정보 통보 및 감시, 위험 상황 경고 의 임무를 갖고 있지만, 이러한 사항은 고가의 ATP 차상장치가 달려있는 열차에만 적용이 된다[2, 3].

    그러므로 차상장치가 없는 유지보수 차량, 건널 목 및 트램 노선을 운행하는 일반차량의 안전을 보 장하지 못하며, 기존의 발리스 방식은 센터에서 발 리스가 설치된 위치에 차량의 통과 유무를 알 수 있는 수단을 구비하고 있지 않고 있다[3].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서 발리스와 미소전력 무선 루프검지기를 일체화하 여 차상장치 유무와 관계없이 차량검지가 가능한 미소전력 무선 루프검지기 일체형 발리스 시스템을 설계하고, 차량과 열차의 안전사고에 선제적으로 대응하여 안전성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목적이 있다 [4, 5].

    Ⅱ.본 론

    1.무급전 무선통신 주차장 운영 사례 분석

    1)철도 및 트램에서의 무선 루프검지기 기술 적용 을 위한 일반주차장 운영 안정화 실험

    기존 철도 시스템의 여건은 구간이 매우 광범위 하며, 산간지역과 같이 전원 / 통신선 공사에 과다 한 설치 및 유지 비용이 발생하는 지역이 존재한다. 이런 여건에서 활용하기 위해서는 무급전 / 무선통 신을 전재로 하는 접근방법이 필요하다.

    그러한 이유로, 미소전력 무선 루프검지기 일체 형 발리스를 철도 및 트램 운영 구간에 무급전 / 무선통신으로 적용 시 열차 및 차량의 통과 횟수 에 따라 운영 가능여부를 검토하기 위하여 원초적 인 무선 루프검지기 기술이 적용된 사례를 분석하 였다.

    현재 자체 개발 한 미소전력 무선 루프검지기 기 술로 주차정보시스템용으로 <Fig. 1> 과 같은 방식 으로 개발 및 운영되고 있으며, 이를 설치 운영하는 서울지역 12개소 주차장의 차량 검지정보를 센터까 지 수집하는 용도로 별도의 전원 및 통신 공사가 필요 없는 3G통신 및 무급전(태양광) 현장수집장치 와 중계기가 설치 운영되고 있다. 더불어 웹서버를 운영하여 실시간 모니터링이 가능하도록 구축되어 있다.

    철도 및 트램에서의 미소전력 무선 루프검지기 일체형 발리스의 운영은 이동하는 차량과 정지한 차량의 차이를 제외하고 대동소이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분석 대상인 서울지역 주차장의 무급전형 무선 현장수집장치는 주차장의 무급전 운영에 필요한 배 터리 설계를 위하여, 현장수집장치의 대기전력과 차량이 1회 검지되었을 때 센터에 접속하여 데이터 교환이 종료되는 최단 시간에 필요한 소비전력을 <Table 1>과 같이 측정하였다. 주차면 회전율을 각 면당 20회/일로 계산하고 기상 변화를 고려하여 1차 및 2차 전지의 용량을 설계 적용하였다.

    상기 소비전력 측정 결과에 따라, 최초 태양광 발전 전력을 충전할 용도의 2차 전지(LiFePO4)와 1차 전지(리튬이온)를 각각 설계하였는바, 태양광 발전 충전용 2차 전지 LiFePO4(5000mAH) 2개와 기상 여건 의 악화로 인하여 2차 전지를 모두 소비하였을 때 를 위한 백업용 1차 전지 리튬이온(16,000mAH) 4개로 설계 적용하였다. 하지만 12월 2일~10일 <Table 2> 의 기간 동안에 1차 및 2차 전지의 온도에 따른 방 전특성이 현장수집장치에서 요구하는 순간 소비전 류를 안정적으로 공급 하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하 였고, 이로 인해, 정상적인 운영을 할 수 없음을 발 견하였다. 이를 개선하기 위하여 <Fig. 2>와 같이 Chamber(제이오텍 TH-G) 테스트를(영하 -20도 ~ 영 상 60도) 통해 2차 전지(LiFePO4)와 1차 전지(리튬 이온)의 온도에 따른 특성을 세부적으로 분석 후, 2 차 전지(LiFePO4)는 3개, 1차 전지(리튬이온)는 7개 로 적용 시 온도에 따른 특성에서도 안정으로 동작 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1차 및 2차 전지의 개별오차를 고려하여 현장 운 영 시 보다 안정적인 방전특성을 확보하기 위해 <Fig. 3>과 같이 1차 및 2차 전지를 각각 1개씩 추 가 적용 후 현재까지 11개소에서 정상적으로 운영 되고 있다. 그러나 1개소의 현장수집장치의 경우 1 차 및 2차 전지 증설 후 수 개월 동안 정상 운영되 는 것으로 보였으나, 하루 최대회전율(입/출차 각 1 회 발생)이 평균 350회 내외이고 최대 약400회로 매우 높게 발생하였다. 태양광 발전량과 소비량의 불균형으로 시간이 경과 후 1차 및 2차 전지에 방 전이 발생하였다. 데이터 분석결과 현재 최종 운영 에 적용한 1차 및 2차 전지의 용량은 1일 최대 회 전율 200회 내외에서 안정적으로 동작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이유로 높은 회전율을 보이는 1개소에 대 해서 현장수집장치를 1개에서 2개로 분리하는 작업 을 실시하였고 현재까지 2개월 이상 안정적으로 동 작하고 있다.

    이는 무급전으로 운영하고 있는 주차장의 지리 적 여건에 따라 태양광 발전량이 부족하기 때문에 발생된 것으로 확인되었고, <Fig. 4>와 같이 현장수 집장치를 1개에서 2개로 분할 후 안정적으로 동작 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2)사례를 통한 설치 환경에 따른 고려 사항

    본 연구에서 분석한 주차장은 <Table 3>과 <Table 4>와 같이 일조량에 의한 내부 온도 상승 및 강수량 등에 의해 비정상적인 수집 결과를 보 이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 중 하나인 <Fig. 5>와 같 이 고층 빌딩 및 가로수 등으로 시간대별 일조량 변화가 급격하기 때문이다. 서울지역 주차장 12개 소 시험환경보다 일반적인 철도 구간은 태양광 발 전에 보다 좋은 환경으로 판단되며, 도시 부를 운 행하는 트램의 경우는 주차장과 유사한 환경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상세 설계 시 지역별 특성과 우 기, 적설량 등을 감안하여 태양광 발전 판넬 발전 용량(크기)과 1차 및 2차 전지 용량에 대한 조정이 필요하다.

    Ⅲ.토의사항 및 향후 연구내용

    • 1. 현재 데이터 수집장치에서 센터로의 통신은 3G 망을 통하여 TCP/IP통신을 하고 있지만 IoT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개발되는 모듈 등을 센터와 데이터 교환을 위한 통신 수단으로 적용하게 된다면 보다 더 저전력화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2. 트램이 운영되는 도시부의 경우, 교차로 및 건널 목 간의 거리가 비교적 짧은 구간이 다수 존재하며, 본 연구에서 활용한 ISM Band(447MHz)대역은 누구 나 사용할 수 있는 주파수 대역으로 전파 간섭에 취약하여 ISM Band를 사용하기보다 철도용 전용 주파수를 할당 받아 전파 간섭을 회피하는 것이 바 람직하다.

    • 3. 철도 및 트램 구간에 현장 적용 시, 설치되는 위 치의 발전가능 조도(20,000Lux이상)가 최소 3시간을 만족해야 하루 운영할 전력을 태양광으로부터 공급 받으므로 설치 위치의 지리적 환경적 여건에 따라 솔라 및 배터리 용량에 대한 증설 등을 고려하여야 한다.

    • 4. 향후 고려사항으로 본 연구에서 사용된 이벤트 접속 방식의 3G TCP/IP는 1회 통신에 40초 내외의 시간이 소요되므로 데이터의 지연시간이 발생하며, 철도 시스템에서는 이를 해소하기 위하여 상시 온 라인으로 운영 가능한 매체 또는 데이터 교환을 위 한 빠른 접속이 가능한 매체를 활용하는 것이 바람 직하다.

    • 5. 철도(트램)와 도로가 교차하는 구간에서의 제어 를 위한 장치이므로 안전에 직결되는 바, 안정적인 운영이 필수 이며, 주기적인 신호인 Heartbeat 신호 를 짧게 가져가 이상 징후를 빠르게 판단 할 수 있 게 하고, 비상모드로 전환하여 운영되어야 한다. 비 상모드는 현재 일반적인 도로에서 운영되는 신호 체계를 따라 자동 운영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 6. 본 논문은 시스템 적용에 대한 가설과 그것을 실 증하는 측면에서 접근하였기 때문에, 향후 수치해 석과 같은 이론적 검증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Ⅳ.결 론

    본 연구에서는 발리스와 미소전력 무선 루프검 지기를 일체화함으로써 차상장치가 있는 열차와 차 상장치가 없는 열차 및 트램 과 일반차량의 검지정 보를 통해 차량의 종류 및 위치를 미소전력 무선 루프검지기의 중계기 및 현장수집장치를 통해 센터 와 실시간 통신하여, 무급전(태양광) 무선통신으로 운영이 가능한 시스템에 대한 연구를 실시한 바, 유사 사례인 12개 주차장 운영 데이터를 분석한 결 과, 1일 동안의 주차 차량이 주차장 최대 회전율 200회 내외인 경우 시험에 적용한 태양광 판넬과 1차 및 2차 전지 용량으로도 약 6개월(2015년 12월 ~ 2016년 05월) 동안 운영이 지속됨을 확인 하였다. 따라서, 태양광 발전과 무선통신으로 운영되는 현 장수집장치로 수집되는 통과차량(열차, 트램 및 일 반차량 등) 대수가 200회/일 내외인 경우 미소전력 무선 루프검지기 일체형 발리스를 활용한 차량검지 시스템의 운영이 무급전 무선통신으로 가능함을 알 수 있다.

    감사의 글

    본 연구는 2015 ∼ 2016 한국철도기술연구원에 서 주관하는 중소기업 철도부품 기술개발 지원 사 업에 의해 수행되었습니다.

    Figure

    KITS-15-150_F1.gif

    Development device configuration and test method

    KITS-15-150_F2.gif

    Field collection device Chamber test and Oscilloscope measurement(upper)

    KITS-15-150_F3.gif

    Field collection device inside battery

    KITS-15-150_F4.gif

    Field collection device 1ea -> 2ea separation place

    KITS-15-150_F5.gif

    Shady location Field collection device installed

    Table

    Parking lot Field collection device Power consumption

    Max Min Average of Parking Place

    Battery temperature characteristic Check data (Parking Place A-1 & K)

    The amount of current lack data

    Reference

    1. Ko Y -O (2012) “Interoperable System Construction with Urban Signalling System (ATS) for Train Control system”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 pp.204-210
    2. Ko Y -H (2008) “A Study about preventing Improper Working of Equipment on ATS Ststem by Signaling Equipment”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 pp.579- 587
    3. Baek J H (2004) “The Study of Train Detection Using Balise” , CICS 04,
    4. Baek J H (2009) “The Study on Train Separation Control Technology using Balise for Conventional Line Speed Up”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0 (2) ; pp.256-263
    5. Lee J -J (2011) “A Study on Improvement of Parking Guidance System to Low-Power Operation for Green Building”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Vol.10 (3) ; pp.1-8

    저자소개

    • 이 정 준 (Jeong-jun Lee)
    • 1990년~1996년:LG산전(주) 연구소 선임연구원
    • 1996년~1999년:C&C ENG 연구소장
    • 1999년~현 재:모루시스템(주) 대표이사
    • 2006년:아주대학교 ITS대학원 교통공학과(교통공학 석사)
    • 2012년:아주대학교 건설교통공학과(교통공학 박사)
    • e-mail: junlee@moru.com

    • 양 도 철 (Doh-chul Yang)
    • 1980년~1993년:콘트롤 데이터 코리아 기술부 과장
    • 1993년~1997년:한국고속철도공단 연구소 선임연구원
    • 1998년~2016년:현재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광역철도본부 책임연구원
    • 1988년:숭실대학교 산업대학원 전자공학과 반도체전공 (공학석사)
    • 2004년:홍익대학교 대학원 전자공학과 전자공학전공 (공학박사)
    • e-mail: dcyang@krri.re.kr

    • 김 성 진 (Seong Jin Kim)
    • 2001년~2003년:한국과학기술원 전기및전자공학과 (공학석사)
    • 2003년~2011년:한국과학기술원 전기및전자공학과 (공학박사)
    • 2011년~2013년:포항산업과학연구원 시스템솔루션본부 선임연구원
    • 2013년~현 재:한국철도기술연구원 광역도시교통연구본부 선임연구원
    • e-mail: sjkim@krri.re.kr

    • 한 승 희 (Seung-hee Han)
    • 2005년~2012년:공주대학교 학사 졸업 (전기 공학 전공)
    • 2012년~현 재:모루시스템(주) 주임 연구원
    • e-mail: shhan@moru.com

    • 박 광 호 (Kwang-ho Park)
    • 2010년~2014년:연성대학교 학사 졸업 (디지털전자 공학 전공)
    • 2014년~현 재:모루시스템(주) 연구원
    • e-mail: kwangho@moru.com

    Footnote